공간 맛집을 찾아라! ‘맛있는 공간’ 프로젝트 > 주간달그락

본문 바로가기


주간달그락

주간달그락

공간 맛집을 찾아라! ‘맛있는 공간’ 프로젝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4-28 21:10 조회264회 댓글0건

본문

4293f6fbee22df44919a77eca2217f1c_1651147841_4965.jpg
 

달그락에서는 월명동 일대를 중심으로 청소년 참여공간을 만들어가는 맛있는 공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이 예쁘게 찍히는 곳을 사진 맛집이라고 하듯이,

저희는 청소년들에게 진짜 참여공간,

의미있는 공간을 공간 맛집으로 표현해봤습니다.

 

프로젝트에서는 경제, 역사, 여가·문화 총 3가지 분야의 공간을 찾아다닙니다. 각 분야의 공간을 찾아다니며, 그 공간의 전문가들을 만나 인터뷰도 진행하고, 다양한 활동에 대해 참여할 예정입니다.

 

본격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해 4월에 발대식과 각 분야별 팀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발대식에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청소년들 약 30여명 모여 리빙랩이 무엇인지, 어떤 활동을 진행하게 될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리빙랩은 지역사회 문제해결 프로젝트로 지역사회 내에서 문제점을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합니다. 우리는 청소년 참여공간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 참여공간을 만드는 실험을 하게 되었음을 안내했습니다.

 

리빙랩에 대한 설명 후 오성우 사무국장이 소셜픽션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소셜픽션 활동은 20년 후의 지역사회를 상상하며, 긍정적인 모습의 군산이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어떻게 평가할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이를 그림과 글로 표현하는 참여 활동입니다.

4~5명씩 조를 이루어서 진행하였는데, 여러 조에서 환경과 관련된 주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청소년들이 미래를 떠올릴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무엇인지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조는 로봇과 함께하는 삶에 대해서 상상하기도 했습니다. 소셜픽션 활동 후에는 각 조별로 정리한 내용을 발표를 통해 공유하며, 환경 등 비슷한 주제를 다룬 조들은 공감하기도 하고, 로봇이나 외계인 등에 대해 이야기 하는 조의 발표를 들으며 발상이 새롭다며 감탄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경제, 역사, 여가·문화 총 3가지 분야로 구분하여 팀별로 활동이 진행됩니다. ‘맛있는 공간프로젝트에 대해 안내 후 각자 관심 분야를 선택하여서 팀을 꾸렸습니다. 각 팀별로 월 2회 다양한 공간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4월 중에 맛있는공간 프로젝트 팀별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맛있는 공간 활동의 세부일정을 공유한 후 팀별 모임 일정을 확정했습다. 그리고 팀별로 역할도 분담했습니다. 팀장과 부팀장, 서기, 촬영팀장을 정했으며, 경제팀과 문화·여가팀은 참석한 청소년 모두 역할을 하나씩 맡았습니다. 각자 역할을 맡은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해보겠다고 다짐하기도 했습니다.

 

팀별로 각각 경제, 역사, 여가·문화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공간에 대해 생각해보고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문화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공간으로는 볼링장, 롤러장, 보드게임카페, 영화관 등이 나왔고, 역사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공간으로는 3.1운동 100주년 기념관, 근대역사박물관 신흥동 일본식 가옥, 철길마을 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단편적으로 떠오르는 공간에 대해 공유했고, 담당 간사는 직관적으로 떠오르지 않는 다양한 공간들이 더 있고, 눈에 보이지 않는 공간도 고민해보면 좋겠다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5~6월에는 이러한 공간들을 찾아보고, 방문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7~8월에는 공간을 직접 이용해보고, 후기도 정리해서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의 자기결정권이 담보되고, 청소년이 환대 받을 수 있는 진짜참여공간을 만들고, 눈에 보이는 물리적 공간 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정서적 공간인 사람까지 다양하고 깊은 관계를 형성하려고 합니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공간 속에서 관계하며, 청소년 친화적인 지역사회를 함께 만들어가길 꿈꿔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간달그락 목록

게시물 검색

(사)들꽃청소년세상전북지부 / 대표: 정건희 / 사업자등록번호: 476-82-00028 / 주소 : 전북 군산시 월명로 475-1(월명동) 3층 청소년자치연구소
TEL : 063-465-8871 / FAX : 063-466-8871 / 이메일 : jbyar@daum.net / 업무시간: 화-토 10:00 ~ 19:00
Copyright (C) 2020 Youth autonomy worker's offi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