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찰과 학습이 일어나는 공간 > 일간달그락

본문 바로가기


일간달그락

일간달그락

성찰과 학습이 일어나는 공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5-20 15:47 조회414회 댓글0건

본문

57c5ff990e79915353ecf4bd34b3f96f_1653028932_0846.png


길청 4기 손지완 선생님은 누구나배움터에서 여성으로서의 삶에서 진로고민했던 과정과 꿈을 나눴다. 아이를 양육하고 30대 이후 내가 사라지고 있을 때의 고민을 말했다. 다시 나를 찾고자 도전했던 공모전, 블로그 글쓰기, 수공예 취미들이 교육복지사로 현장에 다시 나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고 한다. 50대 이후 영향력 있는 활동을 즐겁게 하고자 복합문화공간을 구상하고 있는 청년이다. 연구회를 통해 나의 멈춰있는 순간을 생각해보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아 걸음을 옮기는 청년들이다. 길위의청년학교는 만남 자체로 공부가 되고 성찰할 수 있게 한다.

 

진로는 삶 그자체이며, 지역사회가 진로활동의 장으로서 이웃들과 함께 시민성을 키우는 과정이다.” 지난 연구회에 이어서 10장에서도 중요한 키워드는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며 사는 삶에 대한 이야기였다. 임정민 청년이 발표를 맡았다. 청소년진로활동은 직업을 찾기위한 도구적인 과정으로 기능할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폭넓은 교육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책에서는 청소년 진로활동이 개인의 역량개발과 자발성을 전제로 한 적극적인 시민성 함양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비형식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비형식교육의 과정은 활동하며 학습하고 성찰하는 것이다. Lucas의 비형식교육의 분류를 보면 의도적, 비의도적, 우연히, 계획적으로 구성되어있고,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가 성찰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청소년활동가는 이러한 의도, 비의도적 활동의 과정에 면밀한 관찰과 해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 대화를 통한 참여, 지도자 또한 함께 발전, 청소년 입장에서 진로활동 그자체에서 성찰과 학습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다.

 

청소년 진로활동의 ()으로서의 지역사회

여러가지 환경과 상황에 놓여있는 많은 청소년에게 접근가능한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장에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책에서는 지역사회기반 청소년 사업을 특정 공간이나 거리에 한정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지역사회의 전통과 가치에 기반을 두는 사업을 실행하는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지역사회 전체가 진로의 철학을 경험, 학습, 성찰하는 장()이다.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진로교육 시간이 매우 적은데, 어떤 활동과 교육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까?

 

하태호 청년은 특정업무에 대한 기술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체험처를 연결할 것이 아니라 소프트 역량인 문제해결, 의사소통, 창의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청소년이 자신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장을 많이 만들어가야, 진로활동이 지역에서 의미있게 진행된다고 보는 것이다.

 

고필재 청년은 직업이 쌓이고,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이루는 과정이 진로라고 정의했다. 청소년들이 시설. 기업, 슈퍼 등 학교외에 공간에서 무의식적으로 깨닫게되는 여러 가치들이 있을 것이라며, 자신의 강점을 다양한 곳에서 발휘해보는 과정이 진로활동에서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연구회가 끝나고 학생회 전체회의를 진행했다. 매월 세 번째 목요일에 만나며 안건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각자의 근황과 고민하고 있는 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개인의 삶의 지향점을 알게되고 근황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자리였다. 어쩌면 성찰과 학습이 일어나는 매주 목요일 저녁이 우리에겐 큰 진로교육인 셈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일간달그락 목록

게시물 검색

(사)들꽃청소년세상전북지부 / 대표: 정건희 / 사업자등록번호: 476-82-00028 / 주소 : 전북 군산시 월명로 475-1(월명동) 3층 청소년자치연구소
TEL : 063-465-8871 / FAX : 063-466-8871 / 이메일 : jbyar@daum.net / 업무시간: 화-토 10:00 ~ 19:00
Copyright (C) 2020 Youth autonomy worker's office. All rights reserved.